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우리는 이제 동북아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함께 나아가야 합니다.
우선 공동의 이익과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분야부터 구체적으로 협력을 가시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물류, 에너지, IT 등 경제안보와 관련이 큰 분야의 사회간접자본 네트워크 건설을 추진하여 공동 번영의 토대를 마련해가야 합니다.
乧째, 역내 교역자유화를 통해 궁극적인 경제통합을 지향해 나가야 합니다. 역내 국가간 자유무역협정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북한을 포함한 역내 낙후지역 개발을 지원하여 모든 국가들이 경제통합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역내외 국가들이 협력해서 항만, 철도, 도로, 발전소 등의 건설을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동북아 협력의 추진에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의 문화와 인적교류를 확대해 나가는 노력을 병행해야 합니다.
당장은 개별 국가간 협력을 더욱 촉진하고, 이를 점차 역내 모든 국가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1세기 꿈을 가진 사람, 비전을 가진 국가가 성공하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저는 동서냉전의 마지막 섬으로 남아 있는 한반도가 세계의 화해와 협력을 이끈 진원지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시대를 앞장서서 열어가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 꿈과 비전을 여러분과 함께 이루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지혜와 경륜을 담은 좋은 방안을 제안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연설 장소]제주 컨벤션센터